주식회사 씨엘모빌리티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1조 총칙 주식회사 씨엘모빌리티(이하 "회사")는 헬로버스 서비스(이하 “서비스”) 이용자의 동의를 기반으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및 제공함에 있어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하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의 처리와 보호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모든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회원가입을 통해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이용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이용자에게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①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동의항목) - 회원식별 및 가입의사 확인, 본인·연령 확인, 부정 이용 방지, 본인식별, 회원제 서비스 제공 - 이용이 제한된 회원 확인, 부정 이용 방지, 기입횟수 제한 -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 확인 ② 서비스 제공 및 운영 (필수동의항목) - 제공 서비스 : 위치기반 서비스 -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빈도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 문의사항 또는 불만·분쟁처리, 공지사항 전달 -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에 지장을 주는 행위(계정 도용 및 부정 이용 행위 등 포함)에 대한 방지 및 제재 -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만족도 조사 ③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선택동의항목) - 신규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개선 - 개인화/맞춤형 서비스 및 광고 제공 ④ 사고 발생 시 대응 - 분쟁 해결을 위한 기록 보존 - 문의사항 또는 불만의 민원 처리 - 사고 발생 시 원인 규명 및 처리 제4조 개인정보 수집 항목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합니다 구분: 회원 서비스 운영 수집항목 : 휴대전화번호(ID) 수집목적 : 회원 서비스 운영, 회원가입의사 확인, 회원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식별, 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 탈퇴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구분 : 운송서비스 제공 수집항목 : 단말기 정보, *위치정보(출발/도착 위치, 승/하차 위치), *예약정보, 승/하차 시 차량 내 영상정보 수집목적 : 운송서비스 제공, 승하차 처리 및 정보제공 보유 및 이용기간 : 5년 구분 : 서비스 이용기록 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쿠키, 접속 로그, 불량 및 부정이용 기록, 앱 설치정보, 네트워크 위치 정보, 모바일 기기정보 수집목적 :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록 및 고객관리, 고충처리 보유 및 이용기간 : 3년 * 위치정보는 이동성이 있는 물건 또는 개인이 특정한 시간에 존재하거나 존재하였던 장소에 관한 정보로서 GPS, Wi-Fi, 블루투스 등을 이용하여 측위된 정보, 통신사 기지국 정보, 이동경로 등을 의미합니다. 제5조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동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아동의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동의를 받습니다. ② 회사는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 그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을 때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와 같이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그 동의 표시를 확인하였음을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알리는 방법으로 그 사실을 확인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애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 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회사 방침에 의한 정보 보유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서비스 탈퇴 시까지 소비자 불만 또는 분챙처리에 관한 회원정보 기록 : 분쟁 소멸 시까지 탈퇴회원의 재가입 제한을 위한 회원정보 기록 : 탈퇴 후 3개월 - 관계법령에 의한 정보 보유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해당 법령) :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회사의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 서류 및 전표 등에 관련된 정보(상법) : 5년(전표) / 10년(중요서류)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6개월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챙처리에 관한 기록(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3년 로그인기록(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접속IP정보 등)(통신비밀보호법) : 3개월 - 회사는 부정이용방지 및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화기 위하여 회원 탈퇴 요청 후 개인식별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서비스정책에 따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부정이용기록은 이용자의 안전 보장 및 서비스 부정이용 예방과 분쟁 방지를 위하여 1년간 보관될 수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구 및 재생할 수 없도록 삭제하고, 그 밖에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의 경우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제1항 제1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 자 : 고객사 제공목적 : 운송서비스 제공 제공항목 :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용노선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시까지 ③ 회사는 위에 명시된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 등 기관에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회원의 사전 동의가 있는 경우 2. 법령의 특별한 규정에 의한 경우 3.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④ 회사는 개인위치정보를 이용자가 지정하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당해 통신단말장치로 매회 이용자에게 제공받는 자, 제공일시 및 제공목적을 즉시 통보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이용자가 미리 특정하여 지정한 통신단말장치 또는 전자우편주소 등으로 통보합니다. 1.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당해 통신단말장치가 문자, 음성 또는 영상의 수신기능을 갖추지 아니한 경우 2. 이용자가 온라인 게시 등의 방법으로 통보할 것을 미리 요청한 경우 제9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 삭제・처리정지 및 동의 철회 요구,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 또는 설명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이하 “권리 행사”라 함)할 수 있습니다. ※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②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모바일앱 ‘마이메뉴 > 회원정보’에서 개인정보를 직접 조회・수정・삭제하거나 ‘문의하기’를 통해 열람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회원탈퇴’를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 철회가 가능합니다. -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모바일앱 ‘마이메뉴 > 회원정보 > 문의하기’를 통해 자동화된 결정의 거부 및 설명 요구가 가능합니다.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할 권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및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자동화된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대해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았거나, 계약 등을 통해 미리 알린 경우, 법률에 명확히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는 인정되지 않으며 설명 및 검토 요구만 가능합니다. - 또한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거부・설명 요구는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등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권리 행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⑧ 회사는 권리 행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등 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경영기획실 주 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75 벤처센터빌딩 14층 연락처 : [053-621-4001], [help@ciel.co.kr], [053-628-4001] 제10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사용자에게 개별적인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http)가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정보주체의 PC 또는 모바일에 저장됩니다. ③ 정보주체는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쿠키 허용 / 차단 방법 > ▶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 웹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 엣지(Edge) : 웹 브라우저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 사파리(Safari) : 모바일 기기 설정 > 사파리(Safari) > 고급 > 모든 쿠키 차단 - 삼성 인터넷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인터넷 사용 기록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제11조 개인정보보호책임 부서 및 연락처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 및 열람창구 담당자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직책/성명 : 팀장 / 김진영 ⦁ 연락처 : 1661-7176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② 개인정보보호담당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 회사명 : 주식회사 씨엘모빌리티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75 벤처센터빌딩 14층 - 대표번호 : 1661-7176 부칙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2년 12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5년 5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주식회사 씨엘모빌리티 위치 기반 서비스 이용약관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회원(본 약관에 동의한 자를 말합니다. 이하 "회원"이라고 합니다)이 주식회사 씨엘모빌리티(이하 "회사"라고 합니다)가 제공하는 위치기반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 또는 개인위치정보주체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 소정의 절차에 따라 서비스의 이용자로 등록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원이 온라인에서 본 약관의 "동의하기" 버튼을 클릭하였을 경우 본 약관의 내용을 모두 읽고 이를 충분히 이해하였으며, 그 적용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3. 회사는 위치기반서비스의 변경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필요한 경우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 진흥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 기본법,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4.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기존약관과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적용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공지합니다. 다만,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각각 이를 서비스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회원에게 전자적 형태 (SMS, 앱 내 팝업 및 푸시알림 등)로 약관 개정 사실을 발송하여 고지합니다. 5. 회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공지하거나 통지하면서 공지 또는 통지ㆍ고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거부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3 조 (관계법령의 적용) 본 약관은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적용하며,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 이용약관, 상관례에 따릅니다. 본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위치정보법”이라고 합니다),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고 합니다),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령 및 회사가 정한 서비스의 운영정책 및 규칙 등(이하 “세부지침”이라고 합니다)에 따르며, 개인정보 처리기준 및 보호조치 등에 관한 사항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공개합니다. 제 4 조 (서비스의 가입) 1. 위치기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동전화 단말기, 기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이하 "단말기"라 합니다)의 소유자 본인의 경우에만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정한 본 약관에 회원이 동의하고,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서비스 회원가입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3. 회사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이용자의 가입신청을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① 실명이 아니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는 등 허위로 신청하는 경우 ② 회원 등록 사항을 빠뜨리거나 잘못 기재하여 신청하는 경우 제 5 조 (서비스의 해지) 회원이 서비스 이용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 회원은 회사가 정한 절차(서비스 홈페이지, APP 등을 통해 공지합니다)를 통해 서비스 해지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속히 처리합니다. 제 6 조 (서비스의 내용) 1. 서비스의 이용은 서비스 지역별로 다르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단, 회사의 업무 또는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으며, 운영 상의 목적으로 회사가 정한 기간에도 서비스는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때 회사는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2.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서비스 명: 헬로버스 ② 서비스 내용: 헬로버스는 회원의 위치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위치를 기반으로 한 출/도착지 검색 및 승·하차 위치 제공 - 위치를 기반으로 한 주변 검색 및 길안내 - 위치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서비스 및 광고게재 - 위치를 기반으로 이용 및 차량 운행 상태 모니터링 3. 위치정보는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 7 조 (서비스 이용요금)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차량의 운행사 및 헬로버스 이용 계약체결 운영체에 한하여 서비스에 명시된 요금을 지불한다. 단,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합니다. 2. 회사는 유료 서비스 이용요금을 계약한 고객사에서 정한 방법으로 청구 및 납부 됩니다. 3. 무선 서비스 이용시 발생하는 데이터 통신료는 별도이며, 가입한 이동통신사의 정책에 따릅니다. 4. 차량의 운행사 및 헬로버스 이용 계약체결 운영체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결제 대금 환불 및 취소는 가입약관 및 계약서에 따릅니다. 제 8 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변경 및 중지) 1. 회사는 회원이 아래 각 호의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① 타인의 명의, 정보 등을 이용하여 서비스에 가입한 경우 ② 타인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한 경우 ③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 공공질서, 미풍양속 등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④ 서비스를 부정하게 이용하여 회사, 또는 제3자에게 손해를 끼치는 경우 ⑤ 회원이 회사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또는 중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회사는 서비스 제공 중 다음 각 호의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 변경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 점검,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 ②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③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였을 경우 ④ 서비스 제휴업체와의 계약 종료, 회사의 제반 사정 또는 법률상의 장애 등과 같은 중대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⑤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3. 회사는 1항 및 2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 변경,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기간 등을 서비스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고 전자적 형태(앱, 전자우편, SMS 등)로 개별 통지하여야 합니다. 4.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제한, 변경 또는 중지(운영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에 통지합니다. 이 경우에 회사는 서비스 변경 및 중지에 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9 조의 1 (개인위치정보의 수집) 1. 회사는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이용약관에 명시한 후 개인위치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원이 개인위치정보의 수집에 동의를 하는 경우, 개인위치정보 수집의 범위 및 이용약관의 내용 중 일부에 대하여 동의를 유보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수집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수집합니다. 제 9 조의 2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및 제공) 1. 회사는 개인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이용약관에 명시한 후 개인위치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2. 회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며,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3. 회사는 개인위치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위치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며, 제3자에게 제공하려는 경우에는 제공받는 자 및 제공목적을 사전에 개인위치정보주체에게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습니다. ①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② 서비스 이용을 위해 서비스 운영 협력주체에 개인정보를 위탁처리 하는 경우 4. 회사는 개인위치정보를 회원이 지정하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당해 통신 단말장치로 매회 회원에게 제공받는 자, 제공 일시 및 제공목적을 즉시 통보합니다. 단, 아래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미리 특정하여 지정한 통신 단말장치 또는 전자우편주소로 통보합니다. ①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당해 통신단말장치가 문자, 음성 또는 영상의 수신기능을 갖추지 아니한 경우 ② 회원이 온라인 게시 등의 방법으로 통보할 것을 미리 요청한 경우 제 10 조 (개인위치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1. 회사는 아래의 위치기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 동안 개인위치정보를 보유 및 이용합니다. - 위치를 기반으로 한 출/도착지 검색 및 승·하차 위치 제공 - 위치를 기반으로 한 주변 검색 및 길안내 - 위치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서비스 및 광고게재 - 위치를 기반으로 한 이용 및 차량 운행 상태 모니터링 2. 회사는 타사업자 또는 이용 고객과의 요금정산 및 민원처리를 위해 위치정보 이용•제공사실 확인자료를 자동 기록•보존하며, 해당 자료는 6개월간 보관합니다. 3. 회사는 개인위치정보의 수집 또는 제공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제2항의 위치정보 수집·제공사실 확인자료를 제외한 개인위치정보를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유하여야 하거나 회원이 개인위치정보의 보유에 별도로 동의한 경우에는 회원이 동의한 때로부터 최대 1년간 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개인위치정보주체의 권리) 1. 회사는 아래의 위치기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 동안 개인위치정보를 보유 및 이용합니다. - 위치를 기반으로 한 출/도착지 검색 및 승·하차 위치 제공 - 위치를 기반으로 한 주변 검색 및 길안내 - 위치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서비스 및 광고게재 - 위치를 기반으로 한 이용 및 차량 운행 상태 모니터링 2. 회사는 타사업자 또는 이용 고객과의 요금정산 및 민원처리를 위해 위치정보 이용•제공사실 확인자료를 자동 기록•보존하며, 해당 자료는 6개월간 보관합니다. 3. 회사는 개인위치정보의 수집 또는 제공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제2항의 위치정보 수집·제공사실 확인자료를 제외한 개인위치정보를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유하여야 하거나 회원이 개인위치정보의 보유에 별도로 동의한 경우에는 회원이 동의한 때로부터 최대 1년간 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언제든지 개인위치정보를 이용한 위치기반서비스 제공 및 개인위치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한 동의의 전부 또는 일부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공받은 개인위치정보 및 위치정보 이용, 제공사실 확인자료를 파기합니다. 단, 동의의 일부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철회하는 부분의 개인위치정보 및 위치정보 이용·제공사실 확인자료에 한합니다. 2.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언제든지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의 일시적인 중지를 요구할 수 있고, 회사는 이를 거절할 수 없으며 이를 위한 기술적 수단을 갖추고 있습니다. ※ 위치정보 제공 동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의 단말기 설정에서 위치정보 이용 동의를 변경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아래 각 호의 자료에 대한 열람 또는 고지를 요구할 수 있고, 해당 자료에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정당한 사유 없이 회원의 요구를 거절할 수 없습니다. ① 본인에 대한 위치정보 이용, 제공사실 확인자료 ② 본인의 개인위치정보가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또는 다른 법률 규정에 의하여 제3자에게 제공된 이유 및 내용 4. 회원은 제1항 내지 제3항의 권리행사를 위해 고객센터를 통해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12 조 (법정대리인의 권리) 1. 회사는 14세 미만의 회원의 경우, 개인위치정보를 이용한 위치기반서비스 제공 및 개인위치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하여 해당 회원과 그 법정대리인 모두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 법정대리인은 동일한 회원의 권리를 모두 가집니다. 2. 회사는 14세 미만의 아동의 개인위치정보 또는 위치정보 이용, 제공사실 확인자료를 이용약관에 명시 또는 고지한 범위를 넘어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14세 미만의 아동과 그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단, 아래의 경우는 제외합니다. ① 위치정보 및 위치기반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위치정보 이용, 제공사실 확인자료가 필요한 경우 ②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3. 본조 제1항의 경우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이 동의했는지를 확인합니다. ①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위치정보사업자등이 그 동의 표시를 확인했음을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알리는 방법 ②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본인인증 등을 통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③ 동의 내용이 적힌 서면을 법정대리인에게 직접 발급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하여 전달하고 법정대리인이 동의 내용에 대하여 서명날인 후 제출하도록 하는 방법 ④ 동의 내용이 적힌 전자우편을 발송하여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동의의 의사표시가 적힌 전자우편을 전송받는 방법 ⑤ 전화를 통하여 동의 내용을 법정대리인에게 알리고 동의를 얻거나 인터넷주소 등 동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재차 전화 통화를 통하여 동의를 얻는 방법 ⑥ 그 밖에 제1호부터 제6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방법에 준하는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에게 동의 내용을 알리고 동의의 의사표시를 확인하는 방법 제 13 조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보호의무자의 권리) 1. 회사는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 자(이하 "8세 이하의 아동"등이라 한다)의 보호의무자가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동의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① 8세 이하의 아동 ② 피성년후견인 ③ 장애인복지법 제2조 제2항 제2호의 규정에 따른 정신적 장애를 가진 자로서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2조 제2호의 규정에 따라 중증장애인에 해당하는 자(장애인복지법 제32조의 규정에 따라 장애인등록을 한 자에 한합니다) 2. 제1항에 따른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보호의무자는 8세 이하의 아동 등을 사실상 보호하는 자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를 말합니다. ① 8세 이하의 아동의 법정대리인 또는 보호시설에 있는 미성년자의 후견 직무에 관한 법률 제3조의 규정에 따른 후견인 ② 피성년후견인의 법정대리인 ③ 본 조 제1항 제3호의 자의 법정대리인 또는 장애인복지법 제58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따른 장애인생활시설(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는 시설에 한합니다)의 장,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제22조에 따른 정신요양시설의 장 및 같은 법 제26조에 따른 정신재활시설(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는 시설로 한정한다)의 장 3. 본조 제1항에 따른 동의를 하고자 하는 8세 이하 아동 등의 보호의무자는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하여 기명날인 또는 서명한 서면동의서에 보호의무자임을 증명하는 서면을 첨부하여 회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① 8세 이하의 아동등의 성명, 주소 및 생년월일 ② 보호의무자의 성명, 주소 및 연락처 ③ 개인위치정보 수집 또는 제공의 목적이 8세 이하의 아동등의 생명 또는 신체의 보호에 한정된다는 사실 ④ 동의의 연월일 4. 보호의무자는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개인위치정보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 개인위치정보주체 권리의 전부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위치정보관리책임자의 지정) 1. 회사는 위치정보를 적절히 관리•보호하고 개인위치정보주체의 불만을 원활히 처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자를 위치정보관리책임자로 지정해 운영합니다. 2. 위치정보관리책임자는 위치기반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서의 부서장으로서 구체적인 사항은 제 18조에 따릅니다. 제 15 조 (손해배상) 1. 회사가 위치정보법 제15조 내지 제26조의 규정을 위반한 행위로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고의,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 책임을 면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이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고의,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 책임을 면할 수 없습니다. 제 16 조 (면책)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①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②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③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있는 경우 ④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인한 경우 2. 회사는 서비스 및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7 조 (분쟁의 조정 및 기타) 1. 회사는 위치정보와 관련된 분쟁에 대해 당사자간 협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하거나 협의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28조의 규정에 의해 방송통신위원회에 재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회사 또는 회원은 위치정보와 관련된 분쟁에 대해 당사자간 협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하거나 협의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43조의 규정에 의한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 18 조 (회사의 연락처) ① 회사의 상호, 주소 및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상호 : 주식회사 씨엘모빌리티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75 벤처센터빌딩 14층 - 대표전화 : 1661-7176 ② 회사는 개인위치정보를 적절히 관리·보호하고, 이용자의 불만을 원활히 처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자를 위치정보관리책임자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치정보관리책임자는 위치기반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관리하는 부서의 부서장으로서 성명과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성명 : 김진영 - 대표전화 : 1661-7176 부칙 이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약관은 2012년 12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이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약관은 2025년 5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